등산은 독서와 같다.
조선일보 조용헌 살롱 '등산은 독서와 같다' 중에서
'환락극혜애정다(歡樂極兮哀情多).'
'환락이 극에 달하고 나면 슬픈 정만 많이 남는다.'
예전에 소설가 이병주도 이 구절을 찬탄한 적이 있지만, 여러 번 씹어 볼수록 절창이 아닐 수 없다.
한(漢)제국의 최고 전성기를 누리던 한무제(漢武帝)가 가을 바람이 불어오는 어느 날 강물에 배를 띄워놓고 신하들과 함께 흥겨운 잔치를 하다가 읊은 '추풍사(秋風辭)'의 한 대목이다.
황제가 누려본 환락의 극치는 무엇이었을까? 절대 권력의 쾌감이었을까?
아니면 궁궐 미인들과 누려본 성적(性的) 오르가슴이었을까?
슬픈 정(哀情)이 남지 않는 쾌감이 있다면 그것은 '마운틴 오르가슴'이 아닌가 싶다. 등산의 즐거움 말이다.
<황매산>
조선 후기 장동김씨(壯洞金氏)로서 최고의 명문가였지만, 권력보다는 제자 양성과 산수 유람으로 한세상을 보내고자 했던 김창협은 "산수를 보는 것은 마치 성현군자를 보는 것과 같다"고 고백하였다(以下 이종호,'권력과 은둔'에서 인용).
금강산(金剛山)을 갖다가 모든 산 가운데 최고의 성인으로 간주했던 것이다.
근래에 중국 황산(黃山)과 금강산을 비교하곤 하는데, 두 산을 모두 올라가 보니 금강산이 한 수 위다.
왜냐하면 금강산에는 동해바다의 수기(水氣)가 밀려와 바위산의 화기(火氣)를 달래주기 때문이다.
필자가 보기에 운무에 싸인 황산의 경치는 대단하지만 수기가 부족한 것이 흠이라면 흠이다.
<덕유산>
김창협의 동생 김창흡은 한발 더 나갔다.
"산천은 나에게 진실로 좋은 벗이며 또한 훌륭한 의원이다(誠一好友也 亦一良醫也)." 등산이야말로 병을 치료해 주는 의사라고까지 생각한 것이다.
그런가 하면 어유봉(1672~1744)은 "유산은 독서와 같다(遊山如讀書)"고 했다.
책상 앞에 앉아서 책을 보는 것만 독서가 아니고 명산을 노니는 것도 또한 독서와 같다고 생각한 것이다.
바위에 오르고, 노을을 감상하고, 소나무 밑에 앉아 있는 것 자체가 독서라면 독서이다.
이런 지점에서 인생이 무엇인가를 생각 안 할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.
<와룡산>
<지리산>
이민서(1633~1688)는 "등산은 술 마시는 것과 같다(遊山如飮酒)"고 했다.
등산할 때 너무 많은 일행이 함께 가면 시끄럽고 서너 명이 가면 단출하면서 분위기가 집중되어 좋다는 뜻이리라.
등산의 계절이 오고야 말았다.
<와룡산>
아내가 신문에서 스크랩해준 글을 되새겨 본다.
선인은 등산을 독서와 음주 그리고 오르가즘 중 최고인 마운틴 오르가즘이라고 비유 하였다.
그 오르가즘을 느끼기 위해 중독처럼 산을 찾는 것일까?